골렘 효과 뜻, 예시
골렘 효과(Golem Effect)란 타인의 낮은 기대가 개인의 성과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내는 현상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교육, 직장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와 맥락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요, 골렘 효과의 뜻과 사례, 관련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골렘 효과 뜻
골렘 효과는 타인의 부정적인 기대가 실제로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효과로 '낙인 효과'에 속합니다.
교육심리학에서 처음 쓰인 용어로 교사가 학생에 대해 부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을 경우 학습자의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타인의 기대 수준이 낮을 때 본인도 동기 부여가 감소하고 노력도 하지 않아 성과 저하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골렘은 과거 16세기 유대교 랍비 로위가 창조한 설화에 등장합니다. 유대인을 보호하기 위해 창조된 골렘이 주인의 잘못된 관리 때문에 점차 흉포한 성향으로 변해 모든 것을 파괴하게 됩니다.
골렘 효과 예시
골렘 효과는 교육심리학에서 유래된 용어이지만 개인부터 기관, 시장, 대중 매체 등 다양한 맥락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경제 분야에서도 이러한 골렘 효과는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부도를 일으키거나 신용 위기를 겪은 기업이나 국가는 회계 건전성을 회복하더라도 시장의 충분한 신뢰를 얻기가 으렵습니다.
골렘 효과 관련 용어
골렘 효과와 반대의 의미를 가진 용어로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와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가 있습니다.
호손 효과란?
호손 효과란 타인의 시선을 느낄 때 본래 의도나 천성과 다르게 행동하고 더불어 작업의 능률과 생산성이 높아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피그말리온 효과란 누군가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이나 기대, 예측이 그 대상에게 그대로 실현되는 경향을 뜻합니다.
댓글